한라산/오름 탐방기

눈덮인 한라산 성판악코스

한라산 동쪽코스인 성판악코스는 관음사코스와 더불어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 을 오를 수 있는 탐방로이다. 한라산 탐방로 중에는 가장 긴 9.6㎞이며, 편도 4시간정도 소요된다.

성판악관리사무실(해발700m)에서 출발하여 속밭, 사라악, 진달래밭대피소를 지나 정상까지는 대체적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어 큰 무리는 없으나 왕복 19.2km를 걸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안배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하산은 관음사 코스로 가능하다.

이 탐방로의 특징은 백록담 정상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숲으로 형성되어 있어 삼림욕을 즐기며 탐방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탐방로에서 보이는 오름군락은 화산섬의 신비감을 그대로 전달해준다. 한라산 자생지인 구상나무 숲이 가장 넓게 형성된 곳이며 한라장구채 큰오색딱따구리 오소리 노루 등의 한라산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식수는 속밭샘과 사라오름샘에서 구할 수 있으며(겨울에는 눈속에 묻혀있어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진달래밭대피소에서 생수구입이 가능하다. 주의 할 것은 겨울산행이 그러하듯이 하산 시 다리골절이나 체력소모로 인한 탈진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그룹탐방을 하는 것이 좋다.

현재시각 08:50분 다소 늦은 출발인데다 사진촬영하느라 출발부터 뒤쳐진다.

진달래밭 대피소까지 12:00까지 통과해야 정상까지 도전할 수 있단다. 부지런히 올라야 한다.

한라산의 터줏대감인 까마귀가 역시나 이곳에도 우리를 지키고 있었다.

11:30분 진달래밭 대피소 도착. 30여분의 여유가 있어 컵라면으로 허기를 달래기로 했다. 역시 꿀맛이다.

여러분들은 구름위에 서 보았는가? 아래에서 올려다 본 구름과 위에서 내려다보는 구름은 그 차원이 다르다.

1600고지를 통과하자 드디어 마지막 능선이 보이기 시작했다. 평일임에도 정상을 오르고자 하는 행렬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었다.

마지막 능선이다. 몸에 생기가 돋는것 같다.

이쯤이면 하늘과땅이 분간이 되지 않는다. 눈덮인 백록담을 향하는 마지막 급경사는 더욱 그러했다.

조금이라도 삐끗하는 날이면... 아찔하다. 나의 동행자 사랑스런 딸을 잡고 있는 손목에 힘이 들어간다.

마지막 급경사를 오르니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백록담이다.

맑은날 한무리의 안개가 그림을 연출한다.

13:20분 안개가 걷히며 어렵게 정상을 오른 우리에게 한라산은 속살을 보여주는 듯

멀리 제주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맛에 정상을 오르지 않겠는가? 올라본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기분이다.

요녀석 대견스럽다. 벌써 나와 4번째 한라산 등반이다. 겨울산행은 첨이라 무척 힘들텐데 올라오는 내내

"아빠 조심해"라고 한다. 역시 든든한 내 짝꿍이다.

13:40 빨리 하산해야 한다. 올라오는 길에 요녀석 아이젠 한쪽이 망가져 버렸다.

이젠 살아야겠다. 카메라는 가방에 집어넣고 무작정 아래쪽으로 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