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에 의하면 칼뱅주의는 자본주의 기업가의 도덕적 에너지와 추진력을 제공한다. 칼뱅주의에서는 부의 축적은
착실하고 근면한 경력과 결합되는 한에서 도덕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부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세속적 쾌락에 전혀 관
심을 두지 않고 부의 축적을 위한 충동을 낳은 역사적으로 독특한 상황은 '소명' 개념을 통해서 초점이 맞추어진 청교
도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에서 찾았다.
그것은 종교개혁을 통해 도입된 것이며 개인의 도덕적 의무의 최고 형태는 현세적 일에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라는 생각을 지칭한다. 이것이 종교적 행동을 일상생활에 투영시킴으로써 현세적 실존의 요구를 초월하려는 목적을 가
진 은둔적인 삶에 대한 가톨릭적 이상과 대조되는 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수많은 명성에도 불구하고 프로테스탄티즘에 대한 베버의 잘못된 규정(일부의 주장은 칼뱅주의 윤리가
실제로 부의 축적을 신성화하기는커녕 반자본주의적이었다는 것이다), 가톨릭 교리에 대한 잘못된 해석(중세 이후의
가톨릭은 자본주의 정신에 적극적으로 우호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종교개혁은 그것을 계승한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반동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 청교도주의와 근대 자본주의와의 인과 관계의 성격을 잘못 파악했다는 점
(어찌보면 관련이 있다는 어떠한 증거적 자료도 없다)에서 비판론자들로부터 논쟁의 중심에 서있다.
절약과 근로의 윤리를 강화해 자본주의의 번영을 촉진한것이 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 막스 베버의 논증을 보면 종교는
물질적 생산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과시적 낭비로서 공동체의 효율을 제한할 뿐이라는 소스타인 베블런의 주장과 묘한
교차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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